그림책의 그림읽기

현은자, 강은진, 변윤희, 심향분 공저
184×245 240쪽 / 무선 / 16,000원
ISBN 978-89-5663-253-7


그림책의 글과 그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첫 연구서!

언어습득, 읽기교육이나 정보습득 등의 학습 보조용 매체로 여겨졌던 그림책이 이제는 글과 그림이 어울려 이루어지는 예술의 독립적인 장르로서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심미적 즐거움을 주는 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그림의 시각적, 매체로서의 기능이 부각되면서 그림책의 그림읽기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th01-pagef-1
이에 따라 해외의 그림책 연구자들은 어린이를 위한 교육용 도서에 불과하던 그림책을 하나의 예술로 파악하면서 그림책 읽기에는 문학과 미술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그 둘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내는 의미를 읽어 내는 기술도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그림책 출판의 양적 증가에 비해 그림책에 대한 이론적 연구나 담론이 아직 미미한 형편이다. 그 동안 출간된 그림책 관련 이론서들은 주관적 그림책 서평과 자료 정리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그림책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돕는 데는 부족하다. 현재 여러 대학에서 그림책 관련 강좌를 맡고 있는 저자들이 강의를 하고 연구를 진행하면서 공통적으로 느낀 이러한 아쉬움이 그림책의 글과 그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첫 연구서를 내게 된 동기이다.


Book Categories: 이론서


facebook like buttonsnowmansnowmansnowmansnowman